< B.C 8Th의 예언자 >* 이사야 *
이사야는 자신이 활동하던 시대의 왕들의 이름을 열거하고 있으며 그 이름은웃시야, 요담 아하스, 그리고 히스기야다. 그는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그는 여로보암 2세가 통치하던 북 이스라엘이 아닌 남 유다에서 사역하였다.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사역이 시작되었으므로 여로보암 2세가 죽은 뒤 사역을 시작하였을 것이다. 이사야는 B.C 470년경부터 B.C 680년까지 이르는 약 60년간 사역하였으며 호세야의 사역 기간과 비교해보면 호세야가 사역을 시작한 지 약 20년 후에 사역을 시작하여 호세야가 사역을 끝마친 후에도 약 30년간 그의 사역이 계속되었다.
웃시야는 하나님의 축복 아래 여로보암 2세가 영토를 넓혔던 것처럼 유다 영토를 확장할 수 있었으며 그의 아들 요담에게까지 그 영향이 미쳐 암몬에게 3년간의 조공을 받기도 하였지만 아하스가 통치한 이후부터 여호와의 길을 떠났으며 친 앗수르 정책을 펴며 우상을 섬기었고 심지어는 성전문을 폐쇄하여 백성들이 성전에서 예배드릴 수 없게 하였다. 이런 죄악된 상황은 히스기야 왕에 와서 수정되어 성전의 폐쇄되었던 문을 다시 개방하였으며 다시 모세의 율법대로 제사를 드리기 시작하였고 이방의 모든 의식들을 제거하라는 명령을 내리기도 하
였다. 이런 개혁에 회복의 기미를 보였으나 그의 아들 므낫세의 섭정에 다시 우상을 들여왔으며 많은 무죄한 피를 흘렸다. 이사야는 므낫세의섭정때 그의 세력에 반대하여 죽음을 당했다는 전설이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