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하박국 *

blessing u 2019. 9. 3. 10:30

* 하박국 *

하박국의 사역 연대 역시 그의 예언서의 내적 증거에 근거하여 정할 수밖에 없다. 하박국은 어떤 왕의 통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하박국 1:6-11을 보면 하박국의 시대가 어떠한 때였는가를 보여주는데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첫 번째로는 갈대아 사람들이 유다를 침입하기 전이라는 것이다. 둘째로는 갈대아가 B.C 625년에 세력을 잡기 시작하여 B.C 539-538년까지 세계 역사를 주름잡았으니 하박국은 당시 칼케미스 전쟁을 소재로 예언했고 그는 여호야김당시에 예언했다는 것이다. 끝으로 카일과 델리취는 B.C 650-627년으로 잡는다. 그 이유는 하박국 선지자는 니느웨를 먼 안목으로 바라보며 하나님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는것이다.세 의견 중 여호야김시대에 하박국은 사역한 것으로 보인다. 하박국은 하나님의 간섭 없이 언제까지 부패한 정치가 계속되어 무죄한 백성들을 착취할 것인가에 대하여 고통스럽게 질문하는 것으로 보아 여호야김 시대로 대략 B.C 608-600으로 볼 수 있다.

요시야 왕은 유능한 왕이었다. 그는 전격적인 개혁을 도입했고 통치력을 이스라엘 동쪽까지 확대시켜 유다의 영향력을 확장시켰다. 그러나 그는 스스로 무리하여 자신의 죽음을 가져오게 되었고 뒤를 이어 둘째아들 여호아하스가 왕위에 오르게 되었지만 곧 엘리야긴이 왕위에 오르게 되었으며 그의 이름은 여호야김으로 바뀌었다.여호야김은 동생 엘리야긴 보다 두 살 위로 25세에 왕위에 올랐다.여호야김은 하나님 앞에서 악을 행하였으며 통치에 있어서도 무능력했다. 그는 예레미야의 말을 듣지 않고 오히려 그의 예언서를 불태웠다.

바벨론이 중동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고 예루살레에까지 침공하여 많은 젊은이들을 포로로 잡아깠다. 그 포로들 중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가 포함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