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사무엘 상은 예수그리스도를 우리의 왕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사사 시대는 사사들의 무용담과 그 외에 룻과 같은 여인 등 아름답고 재미있으며 백성을 위하시는 하나님의 손길과 의도하신 빛들이 반짝이고 있지만,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신생 민족사의 면면과. “신정 통치”의 은혜 아래에서도 굳게 서지 못하고 실패하며, 결국 왕을 구하고. 하나님이 허락? 하신 가운데 왕정국가 세워 저 가는 여정이 사무엘 상에서 시작된다.) (상서는 실패하는 왕, 하서는 하나님이 세우셔서 영원으로 이어지는 왕의 등장으로 되어있다.)
1) 사무엘의 등장 (마지막 사사로 세워지는 사무엘은 그 출생부터 범상치 않았다)
하나님의 친정(親政)에 부응하지 못하는 성민에게. 발전적 왕정 국으로의 이동을 위한 하나님의 준비하심이 사무엘의 출생으로 싹이 튼다.
여기서 ‘사람을 준비하시는 하나님’(동역할 사람 만나기가 쉽지 않음)을 보게 된다.
예컨대 400년 노예 민족을 구출하기 위하여 모세를 준비하시는 일, 바빌론 포로를 돌리시려 준비한 에스라, 말라기, 이러한 경우에서 하나님은 준비 기간의 필요하심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역사 이동의 입장에서 사무엘 서가 보여주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는 또한 최초의 신학교(선지 학교)를 세우고 선지자를 교육했다.
2) 사무엘의 연대
사사 시대 300-400년, 즉 주전 1500년대에 모세가 활동했으니 사무엘은 1150-1050년대(왕정시대, 사울, 다윗 왕가 -역대 하- 제왕까지 1095-586년)의 일이 된다.
3) 사무엘서 내용
사무엘 서에는 다윗 왕국의 역사까지의 공과(功 過)를, 여과(濾過) 없이 기술했다.
이것은 왕정 통치 안에서의 (성정원)역할 (왕의 모든 일과 치세)을 여과 없이 기록함으로써 역사를 후대에 바로 알리려는 충정보다도 더 우월함을 볼 수 있다.
4) 사무일서의 장면
1. 준비된 사람 사무엘의 사사로서의 역할. (삼상 1:-7:) 2. 사울 왕을 세움. (8:-15:)
3. 다윗 왕의 등장. (16-31:)
5) 복음적 조명
사사는 전능하신 왕 하나님의 대리 역할을 하는 대리 왕인 것이다. 따라서 사무엘은 사사요 선한 왕이었다. 하나님은 사무엘에 의해서 영원한 왕이신 예수그리스도의 모형인 다윗 왕이 등장시킨다.
사무엘은 ‘실로’에 수도를 정하고 이스라엘을 통치하면서 하나님의 선민들을 양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