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복음서의 통일성
동일한 사건을 각기 다른 시대에 다양한 여건과 사상과 다른 관점 하에 네 명의 개성을 가진 기자들에 의해 기록된 사복음서가 하나의 중심 주제에 의해서 내용적인 통일성을 갖춘다는 사실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말씀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할 것이다. 필자는 사복음서가 다양성 안에 통일성을 구축하고 있는 명백한 증거를 사복음서 자체의 구조와 논리를 따라서 논증코자 한다.
1. 주제 중심의 통일성
사복음서의 중심 주제는「예수는 그리스도이시다」이다. 이 주제의 타당성은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보내시겠다고 언약하고 있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즉, 예수는 구약에서 언약하신 대로 오신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이것을 예수 자신의 행적으로 성취하여 증거하셨고, 그 내용들을 제자들이 기록하여 증언하고 있는 것이다. 사복음서는 이 같은 원리에 의해서 구성된 것이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방법이 다양하고 독특하지만, 증거의 초점은 동일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복음서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그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마태복음은 구약의 예언을 근거로 하여 그리스도의 직임을 중심으로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한다. 마가복음은 예수께서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아들 신분을 지니신 분으로서, 버려지시고 主가 되시는 사역을 통하여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한다. 누가복음은 예수께서 구속주로서의 요건을 갖추시고 사역을 완성하심으로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한다. 요한복음은 예수께서 아버지께로부터 말씀이 육신이 되어 빛과 생명으로 세상에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시어 아버지께로 가시는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의 신성을 지니신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고 있다. 이같이 사복음서의 내용들은 직임, 신분, 사역, 신성을 중심으로 「예수는 그리스도」이시라는 하나의 주제에 의해서 그 내용상에 통일성이 구축되어 있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
2. 목표 중심의 통일성
사복음서의 동일한 목표점은 그리스도의 교회(세계)를 설립(확장) 하는 것이다. 그 설립의 방법은 첫째, 제자들을 통하여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사실의 복음을 증거하는 것이며 둘째, 제자들에게 그리스도의 권세를 위임하여 복음을 증거하게 하는 것이다. 이 같은 목표를 중심으로 한 내용은 사복음서의 전반적인 흐름에서 동일하게 찾아볼 수 있다.
마태복음은 첫 머리에서 그리스도로 시작될 교회(세계)를 선포하며 제자들을 부르사 그리스도의 권능을 주신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자신이 "그리스도"라는 신분을 교육하시면서 자신의 세계 즉, 교회 세우실 것을 약속하시며 권세를 재확인시켜 주신다. 마지막으로 그리스도께서 모든 사역을 마치시고 제자들에게 분부하시기를, 그리스도의 권세를 가지고 복음을 증거하여 모든 족속을 제자 삼으라고 말씀하신다.
마가복음의 내용도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아들 복음으로 시작하여 제자들을 부르시고 권세를 주신 다음,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고 당부하시며 제자들에게 표적 행할 수 있는 권세를 부여하신다.
누가복음 역시, 제자들이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이루어진 사실로 증거 된 그리스도의 복음 사역을 위하여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르시고 권세를 주신다. 그리고 승천하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복음의 내용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을 말씀하시며, 그들이 바로 그리스도의 교회(세계)가 설립 및 확장되는 일에 증이라고 말씀하신다.
요한복음도 마찬가지로 복음의 주체이신 그리스도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세상 안에 오셔서 길·진리·생명이 되시고, 당신의 제자들은 더 큰일 할 것을 예고하시며, 이 일을 위하여 보혜사 성령을 보내어 사역하실 것이며, 이 사역을 위하여 그리스도와 제자들과의 관계를 포도나무의 비유로 설명하시면서, 제자들을 택하심이 과실을 많이 맺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보혜사가 오면 당신을 증거할 것이고 제자들 역시 그리스도 증거하실 것을 약속하신다. 이러한 약속들을 하시며 죽으시고 부활하심의 사역을 완수하신다. 그리고 베드로를 부르셔서 최종적인 당부를 하신다. 즉, 베드로가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제자라면 그리스도의 양들을 목양하라고 당부하시는 말씀으로 끝을 맺으신다.
지금까지 고찰한 사복음서 내용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권세를 받은 제자들이 복음을 천하 만민에게 증거 함으로서 그리스도의 교회(세계)를 설립하고 확장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복음서의 통일성은 그리스도의 사역 목표이신 교회(세계)를 설립하고 확장하는 것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