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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세주 당시의 정치적 및 종교적 집단들

blessing u 2024. 2. 2. 17:43

구세주 당시의 정치적 및 종교적 집단들

 

I. 정치적 및 종교적 집단

 

1. 갈릴리 사람들

1) 그들은 당시에 열광적인 정치적 "극우파"였다.

2) 이 집단은 북부 팔레스틴에서 발생하였고 그 지도자는 모든 이방 요소에 반기를 든 갈릴리의 유다였다. 그들은 '갈릴리는 갈릴리인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3) 그들은 빌라도에게 격렬하게 대항하였다. 이 때문에 그는 한때 다수의 갈릴리인들을 학살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다(13:1).

4) 그리스도의 대적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을 갈릴리 사람들과 동일시하려 했다(26:69;14:70;23:6).

2. 헤롯당원

1) 이들은 헤롯 집안 출신의 정치집단이었다.

2) 그들은 로마 정부로부터 그들의 권한을 위임받았고 헬라 풍습을 좋아했다.

3) 그들은 현상태를 유지하도록 권한을 위임받았으며, 법과 질서를 옹호하던 자들이었다.

4) 그들은 그리스도를 제거하기 위하여 바리새인들과 제휴하였다.

(1) 그의 사역 초기 중에(3:6).

(2) 그의 사역 중기 중에(12:13).

(3) 그의 마지막 주간 동안(22:16).

2) 그들은 성전을 돌보는 책임을 지고 있었다.

3) 유대인들은 세례 요한의 광야 선교를 조사하기 위하여 몇몇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보냈다(1:19).

4) 예수님은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레위인(사건에 관련되기를 원치 않던 사람)을 사용하였다(10:32).

4. 바리새인

1) 이 집단은 존 힐가누스(John Hyrcanus) 치하의 마카비 시대에 나타났다(주전135-104).

2) 그들은 그들의 대적들에게 분리주의자들이라고 조롱받았다. '바리새'라는 이름은 '파라쉬'(parash)라는 히브리어 동사에서 나왔다.

3) 그들은 문서화된 율법과 구전으로 전승된 율법에 대한 해설자였고 수호자였다. 신앙에 있어서 그들은 보수적이었으며 자유로운 사두개인들과 구별되었다.

4) 그들은 그리스도의 가장 신랄하고 증오스러운 대적들이었다.

(1) 그들은 죄인들과 사귄다고 그리스도를 비난하였다(9:11;7:39;15:2).

(2) 그들은 안식일에 병을 고친다고 그리스도를 비난하였다(6:7; 14:1).

(3) 그들은 그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이삭을 잘라 먹는다고 그리스도를 비난했다(12:1,2).

(4) 그들은 귀신의 왕(사탄)을 빙자하여 귀신을 쫓아낸다고 그리스도를 비난하였다(9:34).

(5)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역 초기에 그를 죽이려 하였다(12:14).

(6) 그들은 그들에게 표적을 보여달라고 요구했다(12:38;16:1).

(7)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항상 그들의 헛된 전통 좇기를 거절했기 때문에 주님을 멸시했다(15:1,2).

(8) 그들은 여러가지 신학적 문제들을 가지고 그를 함정에 빠뜨리려 하였다.

결혼 문제에 관하여(19:3).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문제에 관하여(22:15).

하나님의 나라에 관하여(17:20).

간음 문제에 관하여(8:3).

(9) 그들은 그리스도의 이적을 부인하려 하였다(9:15).

(10) 그들은 그리스도의 탄생의 합법성을 의심하였다(8:41; 9:24).

(11) 그들은 그리스도가 공공연하게 거짓말을 한다고 그를 비난하였다(8:13).

(12) 그들은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자는 모두 출교시키겠다고 위협했다(9:22;12:42).

(13) 그들은 그리스도를 죽이기로 계획을 세웠다(11:47-53).

(14) 그들은 겟세마네에서 그리스도를 체포하라고 명령했다(18:3).

(15) 그들은 그리스도의 무덤에 파수군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27:64).

5) 바리새인들은 세례 요한에게 신랄하게 비난받았다(3:7;7:30).

6)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에게 준엄하게 비난받았다(5:20;16:11;23:1-36;18:10).

7) 바리새인들의 교리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포함할 것이다.

(1)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거의 운명론적인 생각.

(2) 의인의 부활과 악인의 저주에 대한 신앙.

(3) 천사의 실존과 사역에 대한 신앙.

8) 니고데모(3:1)와 바울(23:6)은 모두 날때부터 바리새인이었다.

9) '유대 백과사전'(Jewish Encyclopedia)은 바리새인을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1) "과시형" 바리새인 : 이 사람은 어깨에 달린 견장처럼 그의 착한 행실을 사람들 앞에 자랑한다.

(2) "잠시형" 바리새인 : 이 사람은 자기가 선행을 행하는 동안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를 기다리도록 청한다.

(3) "소경형" 바리새인 : 이 사람은 그의 눈이 여자의 눈과 마주치는 것을 핑하기 위하여 눈을 감기때문에 벽에 부딪혀 자기 몸을 다치는 사람이다.

(4) "절구 공이형" 바리새인 : 시험에 빠질 위험을 당하느니 보다는 머리를 숙이고 걸어다니는 사람이다.

(5) "계산형" 바리새인 : 이 사람은 욥과 같이 진실로 경건한 사람이다.

(6) "하나님 경외형" 바리새인 : 이 사람은 아브라함과 같은 사람이다.

10. 예수님 시대에 바리새인의 숫자는 약 6,000명으로추산된다.

5. 사두개인

1) 이 집단은 솔로몬 치세의 대제사장이었던 사독으로부터 유래되었다(왕상 2:35).

2) 그들은 유대인들 중에서 귀족적인 정치집단이었으며 바리새인의 대적들이었다.

3) 사두개인은 그 당시의 현대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은 귀신의 실존과 의인의 부활, 그리고 영혼의 영원불멸성을 부인하였다. 그들은 초자연적인 것을 철저하게 배격하였다.

4) 그들은 바리새인들과 같은 시대에 세력을 얻게 되었다. 이 두 집단은 그리스도를 죽이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 간의 차이점들을 가볍게 포기했다.

5) 그들은 부활 문제로 그리스도를 시험하려 했으나 오히려 그들 자신이 조롱거리가 되었다(12:18;20:27).

6. 사마리아인

1) 그들은 유다와 갈릴리 지방 사이에 사는 혼혈족이었다.

2) 이 민족은 주전 722년 앗수르의 사르곤 2세가 북왕국 이스라엘을 침략하여 가장 가난하고 무식한 이스라엘 사람들 만을 남기고 모든 사람들을 포로로 잡아갔을 때 시작되었다. 그 후 이 민족은 세계 도처에서 그 지역으로 몰려든 수천 명의 농업입주자들과 통혼했다(왕상17:24-33).

3) 사마리아인들은 그 후 주전 535년에 유대인의 성전 건축을 도와주겠다고 제안했다가 거절당했다(4:1-3).

4) 사마리아 왕 산발랏이 느헤미야 시대에 예루살렘성의 성곽 건설을 방해하려 했다(6:1-9).

5) 대제사장 엘리아쉽의 손자가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하는 율법을 어기고 산발랏의 딸과 결혼함으로써 유대인과 사마리아인은 완전히 사이가 벌어졌다(13:23-28). 그가 그 결혼을 취소하기를 거절했기 때문에, 그는 즉시 제사장직에서 쫓겨나 추방당했다. 그는 사마리아로 물러갔는데, 거기서 산발랏은 그를 위하여 그리심산에 성전을 건립해주었다. 이 성전은 주전 128년에 요한 힐가누스에 의하여 파괴되었다. 그 이유는 사마리아인들이 안디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s Epiphanes) 4세 때에 그들의 성전을 그리이스의 신 제우스(Zeus)에게 바침으로 이교도와 타협했기 때문이었다.

6) 신약 시대에 이러한 증오심은 절정에 도달했다(4:9;8:48).

7)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 그들의 제 1차 전도여행 동안 사마리아로 들어가지 말라고 명령했다(10:5).

8) 그러나 그가 승천하기 바로 전에 그리스도는 사마리아에서도 자기를 증거하라고 제자들에게 명령했다(1:8).

9) 예수님은 그의 지상사역 동안 친히 사마리아인들에게 말씀을 전파했다(4:1-42).

10) 그리스도의 가장 저명한 비유들 중에 하나에서 사마리아인이 주인공으로 등장되었다(10:33).

11) 한 때 그는 열 명의 문둥병자를 고쳤다. 그러나 한 사람만이 돌아와 그에게 감사했으며 그는 사마리아인이었다(17:16).

12) 예수님은 그의 마지막 지상사역 중에 사마리아인들에게 거절당했는데, 그것은 그가 예루살렘으로 가려한다는 것이 그의 얼굴에 나타났었기 때문이다(9:53).

7. 산헤드린 공회원들

1) 이 이름은 ''(sun, 함께) '헤드라'(hedra, 앉는 장소)라는 두 헬라어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그것은 개회중에 사람들이 앉는 의석을 언급했다.

2) 산헤드린 공회는 유대인의 종교 및 사법 최고 재판소였다.

3) 그것은 모세 시대나(11:16,17) 여호사밧왕시대부터(대하 19:8) 시작된 것 같다.

4) 이 공회는 70-72명의 공회원들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그들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의장인 대제사장.

(2) 24제사장 집단의 대표들.

(3) 서기관들과 율법사들.

(4) 평민 대표인 장로들.

5) 그리스도는 그의 세번째 불법 재판을 받는 동안 여기에 서 있었다(26:65,66;27:1,2). 또한 여기서 그리스도는 눈을 가리우고 침뱉음을 당하며 두드려 맞았다.

(1) 그들은 보통 죄인을 그들 가운데 세워 그들을 바라보게 하고 그들은 반원으로 둘러앉아 재판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눈이 가리워졌기 때문에 이러한 규례는 행해지지 않았다.

(2) 두 명의 서기관이 지명되었다. 하나는 무죄 석방에 찬성하는 표들을 기록한다. 그러난 그리스도의 경우에는 이것이 지켜지지 않았다.

(3) 석방을 주장하는 변론이 먼저 이루어져야 했다. 예수님의 재판석에는 이것도 행해지지 않았다.

(4) 만일 투표 결과가 석방이면 그 죄인은 즉시 석방되었다. 만일 그 결과가 유죄이면, 그 선고는 다음 날에 가서야 이루어질 수 있었다. 예수님의 재판에 있어서는 이 과정도 지켜지지 않았다.

8. 서기관들

1) 그들은 구약성서를 연구하고 해석하며 가르치는 자들이었으며 구세주와 철천지 원수들이었다.

2) 그리스도는 그들의 유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헛되이 만든다고 그들을 책망하였다(16:21;21:15;23:2;26:3 ; 12:28-40).

3) 서기관은 또한 율법사라고도 불렸다(22:35;10:25;11:45-52;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