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신조의 '삶의 자리'
사도 신조의 '삶의 자리'는 초대교회의 세례식일 것이다. 하지만 사도 신조는 세례를 받는 자에 의해 고백된 것이 아니라, 세례를 베푸는 자의 질문에 대한 고백적 대답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고대교회에서 고백과 신앙과 세례가 매우 밀접하게 얽혀있었음을 알게 된다. 신앙 고백의 선언적 형식이 생긴 것은 3세기의 세례 문답부터라고 한다.
사도 신조의 '삶의 자리'
사도 신조의 '삶의 자리'는 초대교회의 세례식일 것이다. 하지만 사도 신조는 세례를 받는 자에 의해 고백된 것이 아니라, 세례를 베푸는 자의 질문에 대한 고백적 대답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고대교회에서 고백과 신앙과 세례가 매우 밀접하게 얽혀있었음을 알게 된다. 신앙 고백의 선언적 형식이 생긴 것은 3세기의 세례 문답부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