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호세아
1) 저자: 저자는 호세아이며 그는 이사야와 동시대에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 활동했다. 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일하기 전에 이상한 결혼을 명령받는다.
곧 음란한 여인을 아내로 삼으라는 것이며 자식도 음란한 자식을 낳으라고 하셨다.
2) 배경:
호세아는 북 왕국의 비극적인 종말 기에 예언 활동을 했는데. 그 기간 동안에 6명의 왕들이 25년간을 지배하였다. (왕하 15:8-17:41)
3) 내용: “음란한 여인을 아내로 맞아들여라”
패역한 이스라엘 10 지파를 상대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과 자비를 전파했다. 그의 사역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랑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 그것을 극적인 사건으로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호세아로 하여금 음란한 아내, 음란한 자식을 낳으라 하시는 것으로서 이는 곳 “일반상식을 뛰어넘는 하나님의 사랑이 이스라엘에게 넘친다는 것을 보이려 하심이다.
4) 호세아 서의 장면들
1. 이스라엘의 불신앙. (1:-3:) 2.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죄와 그 징벌. (4:-10:)
3. 이스라엘의 소망. (11:-14:)
5) 복음적 의의
하나님이 호세아를 통하여 보이신 이스라엘의 죄상은 ‘음란한 아내.’ 술 취해 마음이 빼앗긴 자. 암소같이 완강함. 강도 떼 같은 것. 뒤집지 않은 전병 어리석은 비둘기 속이는 활 기뻐하지 않는 그릇 들 나귀. 등등으로 표현하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사랑은 이스라엘에 계속 머문다. 이를 호세아의 생활에서 실천해 보이셨는데 그 아내는 남편 곁에서 만족하지 않고 음욕을 채우려고 곁간다.
그러나 호세아는 다시 찾아온다. 그러나 거기에는 상당한 값이 지불되어야 했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모습인데 하나님은 죄인들을 구속하시려 독생자를 지불하셨다. 타락자를 구원 하사 치유하시고 보호하시려고 울타리를 치신다. 당신 자신을 값으로 내셨고 그리고 계속 사유하신다.
오늘날도 선지자적 목소리를 내는 분들은 호세아 세대의 죄악상을 하나님이 지적하셨듯이 오늘의 세태를 질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