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역대 상

blessing u 2021. 2. 8. 08:20

 

역대 상

 

1) 저저와 배경

에스라는 학사 겸 제사장이며 성경과 학문에 능한 자였으며 특히 페르시아 왕에게 신임을 받았고 역사에 해박한 사람이었다. 그는 총독 느헤미야와 함께 전 민족을 모으고 성경을 강론하고 큰 집회를 주관하여 획기적인 영적 부흥을 일으킨 인물이다.

 

그 배경은 사무엘, 열 왕기가 이스라엘의 역사를 주로 정치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있는 반면 역대기는 주로 유다의 역사를 종교적 측면에서 백성과 왕들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그 시기도 사무엘 서와, 열 왕기서가 비슷한 시대를 다루고 있다.

 

2) 본서의 내용

본서는 아담에서 시작되어 고레스 왕의 칙령까지를 다룬다. (역대 상은 아담에서 솔로몬의 등극까지, 하서는 솔로몬에서 고레스 왕의 칙령까지를 다루고 있다.)

 

 본서는 남 왕국 유다에 대하여 주로 기록했고 정치적 입장보다 종교적, 영적인 관심을 가지고 쓴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에서라는 바벨론에서 귀환하여 민족중흥을 위한 역사를 가르치고 정상적인 제도를 회복하여 선택받은 민족의 영적인 삶을 지도하려 한 것을 알 수 있다.

 

3) 본서의 구분

1. 족보. 1:9:

2. 사울 왕가의 몰락. 10:

3. 다윗 왕의 치적. 11:29:

 

4) 복음 적 의미

교만한 자는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보이신다. 즉 사울 왕가의 몰락과 다윗 왕국의 건설로서 이는 영원하신 왕 그리스도 왕국 건설의 기초를 놓고 있음을 보인다.

 

 그리고 법궤가 다윗에 의해서 예루살렘으로 옮겨짐으로써  “ 성 막 제사 제도에서, 성전 예배”의 제도가 시작된다.  이것은 오늘의 교회의 기초를 놓은 것이며,  예수그리스도의 왕국에서의 영광스러운 교제,  내가 저로 영원한 언약을 세워 세 세에 이르게 하리라. 는 것을 나타낸다.

 

이 일이 예수 안에서, 믿는 자들의 몸이 성전이 되고 믿는 자들의 심령에 성령 주님을 모시고 삶으로서 신령한 교회, 곧 성전을 이룬 것이요, 결국에 가서는 성령을 모신 신자들로 이루어진 천국에서 주 모시고 영원 복 락을 누리게 될 것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