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복음서의 중요성
사복음서의 중요성
사복음서의 중요성은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데 있어 어떠한 체계(증거의 논리와 방법)와 목적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따라서 필자는 논증 방법을 통한 구성상의 체계와 사복음서가 지니고 있는 논증 목적을 통하여 사복음서의 절대적인 중요성을 진술하고자 한다.
1) 논증 방법을 통한 구성상의 체계를 살펴봄으로써 사복음서의 중요성을 발견한다.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는 데에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다. 구약의 언약(예언과 모형)을 통한 증거 방법·예수 자신의 직접적인 행적을 통한 증거 방법·보혜사 성령을 통한 간접적인 증거 방법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 세 가지의 방법들은 따로 분리되어 독립되어서도 안되며, 증거 방법 상에 차등을 두고 취급되어서도 안된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리스도를 언약하고 있는 구약은 그리스도의 사역에 대한 근거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고,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행적을 증거 한 사복음서는 구약의 근거에 대한 사실성을 실제적으로 입증하고 있으며, 간접적 증거 방법인 보혜사 성령의 행적(사도행전)과 교훈(로마서∼유다서)과 예언(요한계시록)은 구약의 언약(예언)과 그리스도의 언약(예언)에 기초한 성취의 결과로서 그리스도를 증거하는데 결정적인 단서가 된다.
따라서 이러한 맥락에서 살펴볼 때 사복음서의 중요성은 먼저, 사복음서가 구약의 언약이 실제로 성취된 결과라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그리스도의 직접적인 행적으로 증거 된 사복음서의 내용이 전부 구약의 언약(예언)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성취의 내용이라는 것이다.
또한 사복음서는 성령의 교회 사역에 대한 근거와 원천으로서 중요하다. 이 말의 의미 역시 그리스도의 승천 이후에 오순절 성령이 강림하셔서 교회를 설립하시고 성장시켜 나가시시며 최종적으로 교회의 승리를 예언해 주신 모든 신약의 내용들이 구약의 언약과 그리스도의 언약(예언)에 기초하여 이루어진 행적이기 때문에 성령을 통한 교회의 사역에 대한 원천적인 근거로서 중요하다는 것이다.
2) 논증 목적을 통한 내용상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사복음서의 중요성을 발견한다.
사복음서의 기록 목적은 구약에서 언약(예언) 하신 대로 예수가 그리스도로 오신 것을 증거하는 것이다. 즉, 구약의 언약대로 오신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한 것이 근본 목적이지, 인간의 구속 사역이나 도덕적 모본을 보이기 위한 것은 아니다. 인간의 구속 사역은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한 부분적인 사역 내용에 불과한 것뿐이지, 사복음서 기록의 목적이 될 수 없다.
이때 한 가지 간과할 수 없는 점은, 사복음서의 기록 목적인 그리스도 증거의 근거 곧, 그리스도를 언약한 구약의 내용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확인 작업이다. 이러한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사복음서의 내용이 근거 있는 것임을 확인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사복음서가 네 개씩 필요한 이유와 그에 따른 독특한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아울러 네 개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통일성을 구축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원리에 의해서 예수가 그리스도 이심이 증명된다면 반드시 하나님의 실존에 대해서 확신을 갖게 된다. 영원하신 하나님은 우리의 시각으로 보이지 않지만, 그러한 하나님을 그의 택한 백성들에게 여호와로 계시하여 믿게 해 주시려고 그리스도를 언약하시고 언약대로 그리스도를 보내주신 것이다. 따라서 사복음서는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통해서 하나님이 여호와 이심을 증거하는 것이며 나아가서 영원하신 하나님이 살아계심을 확증시켜 주는 결정적인 단서가 된다.